‘햄릿’의 해체와 재구성, 그 중심에 선 다운증후군 배우들… 페루 극단 테아트로 라 플라사 ‘햄릿’ 국내 초연

5월 23일(금)~25일(일), 서울 충정로 모두예술극장에서 해외초청 공연
남미 현대 연극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은 페루 ‘테아트로 라 플라사’
‘죽느냐, 사느냐’ 8명의 햄릿이 던지는 존재에 대한 질문

2025-05-20 08:51 출처: 모두예술극장

‘햄릿’ 포스터(사진 제공= 모두예술극장)

서울--(뉴스와이어)--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사장 방귀희)은 모두예술극장 해외초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페루 극단 ‘테아트로 라 플라사(Teatro La Plaza)’의 ‘햄릿’을 5월 23일(금)부터 25일(일)까지 모두예술극장에서 선보인다.

· 공연 일정 : 2025. 5. 23.(금) ~ 5. 25.(일)

· 공연 시간 : 금 19:30, 토·일 15:00(총 3회)

· 관객과의 대화 : 2025. 5. 24.(토) 공연 종료 후

‘햄릿’(첼라 데 페라리 작·연출)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자유롭게 재해석한 작품으로, 8명의 다운증후군 배우가 무대에 올라 개인의 욕망과 좌절을 이야기한다. 연출가 첼라 데 페라리(Chela De Ferrari)는 1년이 넘는 개발과 연습을 통해 배우들이 ‘햄릿’의 언어를 자신만의 경험과 목소리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도록 했다. 각 배우는 ‘햄릿’이자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며, ‘죽느냐, 사느냐’라는 고전 속 질문을 관객에게 던진다.

작품 창작의 출발점은 연출가 첼라 데 페라리와 배우 하이메 크루스(Jaime Cruz)와의 만남이다. 첼라 데 페라리는 테아트로 라 플라사 극장에서 안내원으로 일하던 하이메 크루스를 통해 그가 살아가는 현실을 들여다보게 됐고, 동시에 자신의 무지와 편견을 깨닫게 됐다고 한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완전한 인정을 받기 어려운 이들에게 ‘존재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묻고자 작품을 기획하게 됐다. 관객들 역시 이 무대를 통해 자신 안의 편견을 되돌아보는 동시에, 타인과의 진정한 소통 가능성을 새롭게 마주하게 될 것이다.

‘테아트로 라 플라사’는 2003년 페루 리마에 설립된 극단으로, 동시대 사회를 반영하는 창작극과 고전의 재해석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연출가 첼라 데 페라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적 배경의 배우들과 협업하며 연극을 통한 사회 변화와 포용의 메시지를 전하는 데 힘쓰고 있다. 공연뿐만 아니라 워크숍, 연구,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남미 현대 연극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햄릿’ 연계 워크숍도 진행된다. 5월 26일(월) 신경 다양성을 가진 당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연기 워크숍은 페루 최초의 신경 다양성을 가진 배우들을 위한 뮤지컬 학교 설립자 조나탄 올리베로스(Jonathan Oliveros)가 진행한다. 기초 연기 기법과 다양한 연극 기법을 활용해 참여자 개개인의 표현력 심화를 목표로 한다.

관람권 구매는 모두예술극장 홈페이지와 NOL티켓에서 가능하며, 휠체어석 및 단체관람은 모두예술극장 전화를 통해 구매 가능하다. 작품 내 한글 자막이 제공되며, 관람권 가격은 전석 3만원으로 자세한 정보는 모두예술극장 홈페이지(www.moduarttheater.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방귀희 이사장은 “햄릿은 다운증후군 배우들의 에너지와 매력을 볼 수 있는 작품”이라며 “앞으로도 해외의 우수한 장애예술을 발굴해서 소개하는 일을 꾸준히 시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두예술극장’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구세군빌딩 아트홀을 전면 개보수한 곳으로 2023년 10월 개관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년 수립한 ‘장애예술인 문화예술활동 지원 기본계획’에 따라 장애예술인의 창작환경 개선을 위해 설립된 표준공연장이다. 모두예술극장은 △장애 예술가의 창작을 촉진하고 △접근성 서비스 전문가 양성 등 인력 육성에도 나선다. 아울러 △다양한 배리어프리 공연을 선보이고 △장애예술인 및 단체에 우선 대관, 사용료 할인을 통해 장애예술인의 문화예술활동 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