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제공합니다.
NewsWire Logo
퍼시스 “대한민국 직장인 10명 중 7명, 현재 사무환경에 만족 못한다”
2018년 03월 13일 09:33
퍼시스가 조사한 대한민국 직장인 2059 사무환경 인식 및 실태 조사 결과
퍼시스가 조사한 대한민국 직장인 2059 사무환경 인식 및 실태 조사 결과
고해상도 사진보기 »
사무환경 전문 기업 퍼시스(대표 이종태)가 리서치 전문기관 한국리서치를 통해 전국 20~59세 사무직종 종사자 1000명을 대상으로 사무환경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조사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주요 도시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사무직종 종사자의 67%가 현재 사무환경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족 요인으로는 공간 배치와 동선의 불편함, 개인 공간의 부족, 사무실 공간 협소 등 공간과 관련된 응답이 37.8%로 가장 많았고 공기의 질과 냉난방 시설, 소음과 같은 주위 환경 요인(29.9%)과 가구의 내구성 및 불편함(21.9%)이 뒤를 이었다.

직장인 10명 중 7명이 현재의 사무환경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에도 불구하고 사무환경에 대한 관심은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과반수(51%)의 응답자가 과거에 비해 사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답했다.

사무환경과 기업 문화, 업무 성과, 직무 만족도가 모두 관련이 있다는 응답 또한 흥미로운 결과를 보였다. 응답자의 74%는 사무환경과 기업 문화, 업무 성과가 관계가 있다고 답했고 79%가 사무환경이 직무 만족도에 영향을 준다고 응답했다. 사무환경이 좋아지면 업무 성과와 직무 만족도가 상승할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전체 응답자 중 80%가 넘었으며 사무환경이 바뀌면 기업 문화도 바뀔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71.8%에 달했다. 기업의 문화를 대변하는 동시에 업무 성과와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사무환경 조성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다.

실제 서울대 김성수 교수와 퍼시스가 공동으로 진행한 사무환경 관련 연구에서도 사무환경은 단지 외관상의 심미적 기능만이 아니라 구성원의 태도, 동기 부여,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고 조직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변수라는 결과가 확인되었다.

입사하자마자 퇴사를 준비하는 이른바 ‘퇴준생(퇴사준비생)’의 증가와 함께 기업들의 인재 채용과 관리, 임직원 사수를 위한 근무 여건 및 사무환경 개선 움직임이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가 사회의 주 활동 계층이 되며 이들에게 맞는 업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획일적인 업무 공간에서 탈피해 집중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며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공간 조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퍼시스는 조직 구성원들이 편안한 환경 속에서 일하면서 업무 효율과 만족감을 높이는 사무환경 조성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사무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기업 문화를 개선하는 동시에 업무 성과, 직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퍼시스는 1983년 창립 이후 조직과 공간, 환경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부터 국내 주요 대기업까지 각 기업별 최적의 사무환경을 제안해 왔다. 특히 기업 부설 가구연구소를 설립, 업계 1위 브랜드로서 독자적인 노하우를 구축하며 사무환경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 캠페인 ‘사무환경이 문화를 만듭니다’를 통해 구성원의 업무 효율성 향상 및 기업 문화 구축을 위한 사무환경의 중요성을 설파 중이다.

한편 퍼시스와 한국리서치가 진행한 ‘직장인 사무환경 인식 및 실태 조사’ 결과는 퍼시스 페이스북과 블로그에서 연재할 예정이다.
보도자료 출처: 퍼시스그룹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안내 »
newswire l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