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제공합니다.
NewsWire Logo
충남연구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 특강 실시… “남북경협, 충남 장점 살리는 협력관계 모색”
2018년 07월 01일 06:00
6월 29일 충남연구원 남북교류협력 릴레이특강에 초청된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6월 29일 충남연구원 남북교류협력 릴레이특강에 초청된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고해상도 사진보기 »
충남연구원이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을 초청해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9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김진향 이사장은 충남연구원 초청 특강에서 “충남도가 남북경제협력에서 성공하려면 우리의 장점을 내세우되 단점은 북한의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고 정책을 펼치면 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이사장은 “이미 경기도는 산업을 중심으로 한 관광 분야에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충남의 특징인 농업, 제조업(경공업), 역사문화 등에 기반한 교류협력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단기적으로는 관 주도의 협력이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하고 상호 신뢰가 쌓인 다음 민간 교류가 이어져야 효과적”이라며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등이 열리면서 통일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는 현실이지만 우선 남북 간 상호 신뢰에 기반한 평화체제로의 전환 자체가 곧 통일임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고 인식 전환을 언급하며 북한 체제가 사라지고 국경이 없어져야만 통일이라고 보는 시각을 일축했다.

마지막으로 김 이사장은 “분명 남북 간 종전 선언을 반대하는 국내외적 이해관계자들과의 갈등도 존재한다”며 “흔들림 없는 남북경협, 나아가 평화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존에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북한의 현 상황과 인식의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위원장이기도 한 김 이사장은 경북대학교 정치학박사로 대통령비서실 통일안보외교정책실 행정관, 카이스트 미래전략대학원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하여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하여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보도자료 출처: 충남연구원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발표한 보도자료입니다. 안내 »
newswire l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