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트레이더, 캐나다 연금계획 투자위원회 및 TCV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 체결 발표

2018-07-10 17:00 출처: Sportradar AG

토론토/멘로 파크, 뉴저지/장트 갈렌--(뉴스와이어) 2018년 07월 10일 -- 세계 선도적 스포츠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업체인 스포트레이더(Sportradar)가 캐나다 연금계획 투자위원회(Canada Pension Plan Investment Board, CPPIB) 및 실리콘밸리 기반 성장형 지분 투자회사 TCV와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새로 맺었다고 9일 발표했다.

CPPIB의 완전 소유 자회사인 CPP투자위원회 유럽(CPP Investment Board Europe S.à r.l.)과 TCV는 사모 투자(private equity) 회사인EQT와 스포트레이더의 특정 소수 주주들로부터 스포트레이더의 지분을 기업가치 21억유로(EUR)(약24억달러)에 공동으로 매입하기로 했다. 스포트레이더의 카르스텐 코얼(Carsten Koerl)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회사의 전체 소유권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고 미래 발전과 성장을 계속 이끌게 된다. EQT도 지분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스포트레이더에 재투자할 예정이다. 스포트레이더의 남아 있는 기존 주주는 레볼루션 그로우스(Revolution Growth), 테드 레온시스(Ted Leonsis),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 마크 큐반(Mark Cuban) 등이다.

스포트레이더의 카르스텐 코얼 CEO는 “CPPIB와 TCV는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 팀과 협력하여 그들이 장기적 비전을 실현하도록 지원한 광범위한 글로벌 경험과 실적을 쌓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스포츠 산업계가 최근 스포츠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발전하는 가운데 우리 회사가 미국 내 사업에 역점을 두고 확장하는 과정에서 북미 지역에 강력한 기반을 둔 두 기관이 새로운 투자자가 된 것은 적절한 일이다. 스포트레이더는 새로운 시장 부문으로 영역을 넓히면서 업계 최고의 완전하고 기술 주도적인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것이며, 이처럼 강력한 팀의 지원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스포트레이더는 스포츠 연맹, 뉴스 미디어, 소비자 플랫폼, 스포츠 내기 도박 사업자들에게 깊이 있는 통찰력과 전략적 솔루션을 제공하여 그들의 사업이 성장하도록 도와 주는 스포츠와 오락의 연결고리이다. 스포트레이더는 세계 80여개국 1000여 기업체의 신뢰 받는 파트너이며 NBA(미국 프로 농구협회), NFL(미국 프로 미식축구 리그), NHL(북미 아이스하키 리그), NASCAR(미국 개조 자동차 경기연맹)는 물론 FIFA(국제축구연맹)와 UEFA(유럽축구연맹)의 공식 파트너이다. 또 회사는 스포츠 데이터(NBA 와 NHL)와 오디오/비디오(AV) 콘텐트(MLB)(메이저 리그)를 내기 도박 목적으로 전세계에 공식 배포하도록 미국 스포츠 연맹들로부터 의뢰 받은 유일한 업체이다. 스포츠 업계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는 스포트레이더는 스포츠 팬들의 경험을 단순히 재정의할 뿐 아니라 무결성 서비스 팀(Integrity Services team)을 통해 스포츠 자체의 공정성을 옹호한다. 스포트레이더의 무결성 서비스 팀은 비정상적인 내기 도박 행태나 경기를 둘러싼 사회적 신호(social signal)를 추적 관찰하여 관계 당국이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세계적으로 수백 건의 스포츠 관련 제재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

라이언 셀우드(Ryan Selwood) CPPIB 직접 사모 투자(Direct Private Equity) 담당 상무 겸 총괄은 “스포츠 데이터, 특히 실시간 데이터 시장은 팬들의 참여가 확대되어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디지털 스포츠 콘텐트의 소비가 증가하여 크게 성장함에 따라 장기적 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카르스텐과 협력하게 되어 매우 기쁘며 인공지능(AI)과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를 늘려 스포트레이더의 혁신적 비전을 지원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존 도런(John Doran) TCV 총괄 파트너는 “스포트레이더는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갖고 업계 최고의 기술 솔루션을 제공한 인상적인 실적을 쌓은 세계적 수준의 스포츠 데이터 기업”이라며 “카르스텐 코얼 및 그의 팀과 협력하여 성장하고 있는 미국 시장을 기회로 활용하고 스포츠 콘텐트의 미래 소비를 진작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PPIB의 알랭 캐리어(Alain Carrier) 전무 겸 국제사업 담당 총괄은 “CPPIB는 이번 투자를 통해 카르스텐 및 TCV를 포함한 새로운 파트너들과 함께 주목 받고 있는 글로벌 기술 성장 스토리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부문과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스포트레이더의 경영팀과 협력할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제이 호그(Jay Hoag) TCV 설립 총괄 파트너는 “우리는 원대한 비전을 가진 CEO들을 기꺼이 지원하고 있는데 스포트레이더는 그러한 프로필에 완벽하게 들어 맞는다”며 “카르스텐, CPPIB 및 기존 주주들과 협력하여 제품의 혁신과 지속적 성장을 가속화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레볼루션 그로우스의 테드 레온시스 공동 설립자 겸 파트너는 “레볼루션 그로우스는 스포츠 생방송 사업에서 실시간 데이터와 분석이 얼마나 중요해 졌는지를 알기 때문에 스포트레이더에 투자했다. 스포트레이더는 세계가 이러한 데이터를 사용하게 하는 비전을 추구하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포츠 데이터 및 정보 회사가 되었으며, 미국 대법원이 최근 스포츠 내기 도박을 합법화하기로 판결함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당초 EQT는 자사의 펀드인 EQT익스팬션 캐피털 II(EQT Expansion Capital II)를 통해 2012년에 스포트레이더에 투자했고 이어서 EQT VI 펀드를 통해 2014년에도 투자했다. 스포트레이더는 EQT와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 연간 수익이 약40% 증가하여 긍정적인 유기적 및 인수 기반 성장을 이룩했으며 1400명의 직원과 여러 명의 핵심 전략적 인력을 추가하여 유럽, 미국 및 아시아 지역 사업을 강화했다. 현재 스포트레이더는 업계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연간 60개 스포츠 종목에 걸쳐 40만개 이상의 경기를 추적 관찰하고 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속도와 정확성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EQT의 도미닉 스타인(Dominik Stein) 파트너는 “스포트레이더는 놀라운 변혁을 이뤄 스포츠 데이터 및 디지털 콘텐트 솔루션 시장의 진정한 글로벌 선도기업이 됐다. 카르스텐이 이끄는 경영진은 카르스텐과 EQT 사이의 파트너십의 기반이 된 전략적 비전을 추구하는 사업을 환상적으로 추진했다”며 “EQT는 미래 전략적 과제를 추진하는 데 있어 CPPIB와 TCV가 좋은 파트너가 될 것으로 확신하며 스포트레이더의 소수 지분을 유지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번 거래는 모든 규제당국의 승인과 동의를 받을 경우 2018년 4분기에 종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포트레이더(Sportradar) 개요

스포트레이더(Sportradar)는 스포츠 데이터 지력을 제공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이다. 스포츠 연맹, 뉴스 미디어, 소비자 플랫폼, 스포츠 내기 도박 사업자들에게 깊은 통찰력과 전략적 솔루션을 제공하여 그들의 사업이 성장하도록 도와 주는 스포츠와 오락의 연결고리이다. 스포트레이더는 세계 80여개국 1000여 기업체의 신뢰 받는 파트너이며 NBA, NFL, NH, NASCAR뿐 아니라 FIFA 및 UEFA의 공식 파트너이다. 또 회사는 스포츠 데이터(NBA 와 NHL)와 오디오/비디오(AV) 콘텐트(MLB)를 내기 도박 목적으로 전세계에 공식 배포하도록 미국 스포츠 연맹들로부터 의뢰 받은 유일한 업체이다. 회사는 업계에서 가장 성능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연간 60개 스포츠 종목에 걸쳐 40만개 이상의 경기를 추적 관찰하고 그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속도와 정확성에 있어서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스포츠 업계와 깊은 관계를 갖고 있는 스포트레이더는 스포츠 팬들의 경험을 단순히 재정의할 뿐 아니라 무결성 서비스 팀을 통해 스포츠 자체와 파트너, 스포츠 단체 및 팬들에게 공정한 무결성 주도의 생태계의 공정성을 옹호한다. 자세한 정보는 www.sportradar.com 참조.

캐나다 연금계획 투자위원회(Canada Pension Plan Investment Board) 개요

캐나다 연금계획 투자위원회(Canada Pension Plan Investment Board, CPPIB)는 캐나다 연금계획(Canada Pension Plan, CPP)이 2000만명의 가입자와 수혜자들에게 현재 지불하는데 지출할 필요가 없는 자금을 투자하는 전문 투자관리 기관이다. CPPIB는 CPP 자산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조성하기 위해 공공 자산, 사모 자산, 부동산, 인프라, 고정 수익 금융상품 등에 투자하고 있다. 토론토에 본사와 홍콩, 런던, 룩셈부르크, 뭄바이, 뉴욕, 상파울루, 시드니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CPPIB는 캐나다 연금계획(CPP)이 독립적으로 관리 감독하고 있으며 캐나다 정부와 일정 거리를 두고 있다. 2018년 3월 31일 현재 CPP기금은 총 3561억캐나다달러이다. CPPIB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cppib.com 이나 링크드인(LinkedIn) 또는 트위터(Twitter) 참조.

TCV 개요

1995년에 설립된 TCV는 기술 산업 분야의 성장 단계에 있는 민간 및 공공 기업에 자금을 제공하고 있다. TCV는 설립이래 선도적 기술 기업에 100억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115건 이상의 기업 공개(IPO)와 전략적 인수를 통해 CEO들의 사업을 유도했다. TCV는 유럽에서 10억달러 이상을 투자했다. 투자 회사는 에어비앤비(Airbnb), 알티리스(Altiris), 액시엄SL(AxiomSL), 빌리브 디지털(Believe Digital), 달러 셰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 EtQ, 익잭트 타깃(ExactTarget), 익스피디아(Expedia), 페이스북, 판당고(Fandango), 고대디( GoDaddy), 홈어웨이(HomeAway), 링크드인, 넷플릭스(Netflix), 렌트 더 런웨이(Rent the Runway), 사이트코어(Sitecore), 스플렁크(Splunk), 스포티파이(Spotify), 투어레이더(TourRadar), 바시티 튜터스(Varsity Tutors), 질로우(Zillow) 등이다. TCV는 캘리포니아주 멘로 파크에 본사를, 그리고 뉴욕 및 런던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TCV의 투자 목록 전체를 포함하여 TCV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www.tcv.com 참조.

EQT 개요

EQT는 27개의 펀드에 걸쳐 약500억유로(EUR)의 자금을 조성한 선도적 투자 회사이다. EQT의 투자 포트폴리오 기업은 유럽, 아시아 및 미국에 있으며 이들의 총 매출은 190억유로 이상, 직원은 약 11만명이다. EQT는 포트폴리오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운영의 우수성 및 시장의 선도적 입지를 달성하도록 협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eqtpartners.com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8070900552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