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Like 조명, 미국 하버드 대학서 학습 능력 향상 입증

2021-10-21 11:00 출처: 서울반도체 (코스닥 046890)

일반 LED 조명과 SunLike (썬라이크) 조명의 학습 능력 비교

안산--(뉴스와이어) 2021년 10월 21일 -- 글로벌 광반도체 전문기업 서울반도체가 개발한 SunLike (썬라이크) 조명이 기억력, 정답률, 학습 속도, 인지 속도 등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사실이 한국의 서울대와 유럽의 바젤대 연구 결과에 이어, 세계 최고의 하버드 의과대학 연구팀이 2019년부터 미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연구 결과에서도 입증됐다.

SunLike (썬라이크) 기술은 자연의 태양 빛 스펙트럼(빨주노초파남보 등 각 파장별 빛의 세기) 곡선을 그대로 재현한 광반도체 기술로, 자연의 빛과 거의 동일한 특성을 구현해 인간의 24시간 생체리듬(Circadian Rhythm)에 최적화된 새로운 개념의 광원이다.

이번 실험을 이끈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사답 라만 박사(Dr. Shadab Rahman, Harvard Medical School)는 “빛이 보유한 스펙트럼이 다르다면, 동일한 색온도와 밝기를 가졌더라도 인간의 생체 리듬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수 있다”며 “이번 실험 결과, 젊은 성인이 한낮 빛의 자연광 스펙트럼(SunLike) 조명 아래에서 학습 시 기억력, 학습 능력, 정답률, 학습 속도, 인지 속도가 향상됐으며, 학생들의 공부하는 실내조명을 어떤 조명을 써야 하는지를 확인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패키지 기준 실내조명용 세계시장 규모는 약 $4B(4조원)이다.

SunLike (썬라이크)는 조명을 통해 물체의 색상을 보여주는 연색지수(CRI)가 90일지라도 일부 파장만을 조절해 각성 효과 등의 특성만을 높인 시중 조명 제품들과 달리 실제 자연광의 스펙트럼에 가장 가깝게 구현한 기술이다. 2019년 3월 스위스 바젤대 카요센(Cristian Cajochen) 교수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태양광 스펙트럼 SunLike (썬라이크)가 주간 각성(지각 능력)을 향상시키며, 눈의 편안함과 기분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고 국제조명학술지(Journal of Lighting and Research Technology)에 발표했다.

또한 2018년 7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과 실험을 통해 SunLike (썬라이크) 조명 사용 시 몸의 활력을 느끼고 각성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입증된 데 이어 미국 하버드, MIT 등 대학생 39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실험 결과에서도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됨을 확인했으며, 이번 자연광 조명 논문(ORIGINAL RESEARCH published: 22 February 2021 doi: 10.3389/fneur.2021.624217)은 국제학회지인 Frontiers in Neurology에 게재됐다.

이정훈 서울반도체 대표이사는 “자연은 위대하다라는 말과 같이 우리 인체는 지구 자전과 함께 석양 후 잠들고, 해가 뜨면 일어나 활동하는 24시간 주기의 생체 리듬을 갖고 있어, 당사는 가시광 빛의 모든 파장을 자연이 주는 태양광과 가장 가깝게 재현하는 SunLike (썬라이크) 기술로, 동식물과 사람들이 자연 본연의 빛으로 24시간 생체 리듬에 맞게 생활하며, 어린이와 학생들이 공부하고 건강을 유지토록 하는 빛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어려운 환경에서도 30년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투혼 해왔다”며 “3~4원짜리 싼 조명 패키지(PKG)가 아닌 몇 원 더 투자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공부를 위한 프리미엄 고급 조명을 써야 할 시대가 됐고, 이 자연의 빛, 신비한 빛, 위대한 빛의 힘에 대해 이번 주부터 매주 블로그(SunLike blog)와 페이스북(violeds Technology korea)에 빛에 대해 포스팅하니 함께 빛의 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반도체는 TMAT (도시바 관계사)와 오랜 기간 공동 개발한 SunLike (썬라이크)를 2017년 출시하며, 판매 과정에서 안정적 생산과 판매 확대를 위한 투자의 필요성이 있었다. 빠른 의사결정, 오퍼레이 효율을 고려해 사업 통합을 위해 2년간 양사 간의 협의를 거쳐 8월 서울반도체가 태양광(햇빛)과 가장 유사한 SunLike (썬라이크) 관련 일체의 기술들과 특허권, 상표권 등 모두를 인수하고 일부 핵심 인력들도 서울반도체로 조인하며 9월부터 다시 본격 확대 판매를 진행 중이다. SunLike (썬라이크)는 일반 백색 LED에 사용되는 블루칩이 아닌 특수칩을 사용하고 있으며, 서울바이오시스(서울반도체 자회사)를 통해 생산되고 있다.

서울반도체 개요

서울반도체는 세계 2위(관계사 제외 순위) 글로벌 LED 전문기업이다. 1만4000여 개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실내외 조명, 자동차, IT (핸드폰, 컴퓨터 등), 자외선 분야 등 전 영역에 적용 가능한 LED 제품을 연구·개발 및 양산해 글로벌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세계 최초 개발 및 양산한 제품들은 LED 산업의 표준이 되고 있으며, 패키지 없는 LED ‘와이캅(Wicop)’, 교류 및 고전압 LED ‘아크리치(Acrich)’, 기존 LED보다 10배 이상 밝은 ‘엔폴라(nPola)’, 최첨단 자외선 청정기술 ‘바이오레즈(Violeds)’, 전 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필라멘트 LED’ 기술, 자연광 LED ‘썬라이크(SunLike)’ 등 혁신제품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